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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chapter 1.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

1장 문제

R3

한명의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의 클라이언트와 서버 부분을 모두 다 작성한다면, 각 엔드포인트간 통신에 있어서 자신이 독자적으로 정한 프로토콜으로 통신하면 되지만, 실제적으로는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다양한 서버를 다양한 개발자가 개발하게 된다. 이때, 프로토콜에 대한 표준이 존재하지 않으면 서로 간의 통신을 하기 위한 코드를 작성할 수가 없다(할 순 있지만, 개발자끼리 그때마다 프로토콜을 만들어주어야 한다)

 

R4

가정 접속 기술

1. DSL

2. 케이블 인터넷 접속

3. FTTH

4. 위성 링크

 

기업 접속 기술

1. 이더넷(LAN 기술 중 가장 널리 사용되는 접속 기술)

2. 와이파이

 

장거리 무선 접속 기술

1. 3G
2. LTE

 

R12

회선 교환 네트워크의 장점 (패킷 교환 네트워크와 비교하여)

- 통신 세션동안, 회선을 예약하게 된다.

- 즉, 연결이 이루어지는 동안 일정한 전송률을 보장할 수 있다

 

 

R14

상위 계층의 ISP에게 연결하면, 해당 상위 계층 ISP 제공자에게 요금을 지불해야하지만, 일반적으로 같은 계층 간 두 ISP가 피어링을 맺으면, 요금을 지불하지 않기 때문이다.

 

IXP는 다양한 ISP간의 피어링을 제공하는 만남의 장소와 같은 곳이다. 즉, 각 ISP에게 피어링을 제공함으로써 요금을 받는다.

 

 

R16

처리지연, 큐잉지연, 전송지연, 전파지연

상수 : 처리, 전송, 전파 지연

가변적 : 큐잉 지연

 

R22

그렇다.

링크 계층의 신뢰적 전송이 애플리케이션의 신뢰적 전송까지 보장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질문 : 신뢰적 전송이 - 비트 오류, 패킷 오류(유실), 패킷 순서 변경 을 지키는 것이라고 알고 있습니다.(이것도 맞는지..궁금합니다)

그렇다면, 링크 계층이 신뢰적 전송을 보장하면, 패킷 순서는 보장하는 것이라고 생각해도 되는 것인가요?

패킷을 상위 계층으로 전달하는 과정에서 비트 오류 또는 패킷 오류(유실)가 발생하기 때문에 신뢰적 전송이 보장이 안되는 것인가요??

 

링크 계층 간 신뢰적 전송이 보장되면, 뭔가 두 라우터 간 통신에 대한 부분에는 문제가 없다는 것으로 받아들이게 되어서요!

 

R23

애플리케이션 계층

종단 시스템의 애플리케이션에서 다른 종단 시스템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정보 패킷(= 메세지)을 교환하는 역할

 

트랜스포트 계층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 애플리케이션 계층 메세지를 전송해주는 역할

 

네트워크 계층

한 호스트에서 다른 호스트로 데이터그램을 라우팅하는 역할

 

링크 계층

한 노드에서 다른 노드로 프레임을 전달하는 역할.

(노드 : 호스트 혹은 패킷 스위치(라우터))

 

물리 계층

한 노드에서 다른 노드로 프레임 내부의 각 비트를 이동시키는 역할